뒤로 가는 호주의 HD 방송 TV


채널 7에서 9월 25일 AFL 결승전을 시작으로 7mate라는 25세 이상 남성을 대상으로 하는 새로운 채널을 시작하고 이에 대한 반격으로 채널 9에서는 하루 뒤늦은 9월 26일부터 35세 이상의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GEM을 시작한다고 하는데 문제는 이 두 방송이 모두 HD 방송이라는 것.

호주의 방송사는 각자 단 하나의 HD 방송만을 송출시킬 수가 있는데 이렇게 되면 최고의 시청률을 자랑하는 채널 7이 메인 채널의 HD 방송을 포기하고 독립된 서브채널에 HD를 돌려버리는 만행을 저질러버리는 것이다. 게다가 채널 9도 이에 동참!

안 그래도 호주의 HD 방송의 화질은 DVD보다 약간 좋을 정도로 형편 없는데(SBS는 DVD보다도 못한 화질을 보여주며 HD라고 우긴다) 이마저도 이제 즐길 수 없게 되었다. 이미 지난 달에는 ABC가 HD 채널을 아예 버려버리고(뭐 화질은 SBS와 비슷해서 HD라고 말하기 뭐하기도 했지만) 24시간 전문 뉴스 채널을 새로 만들어 버렸는데 채널 7과 9과 같은 상업방송이 이와 같은 만행을 저질러 버리니 참으로 어이가 없다는.

이럴거면 정부까지 나서서 HDTV 사라고 그토록 부추기는 이유가 없지 않나. 처음으로 HD 방송 시작한 것도 다른 선진국들에 비해서 한참이나 느리고 그 스펙도 떨어졌는데(게다가 채널 10은 24시간 스포츠 채널에 HD를 돌려버렸지) 이제는 그마저도 즐기기 힘들게 되었다. 그나마 괜찮은 화질로 영화나 드라마를 즐길 수 있는 채널이었는데 이번 달로 그런 즐거움은 끝.

채널이 많아져서 좋기는 하다만(이것으로 무료로 볼 수 있는 TV 채널이 총 13개이고 내년 초에는 16개가 된다) 이거 HDTV로 볼  수 있는 콘텐츠는 전무하니 참으로 어이가 없네.

하긴 HD 채널에서도 정작 HD로 된 콘텐트는 몇 없었으니(X Factor 같은 주력 프로그램조차 HD로 제작 안 하는게 호주의 게으른 방송국들의 현실) 뭐 달라진 것이라곤 상징적인 것일 수도 있지만 그 상징이 참으로 의미가 크군...

덧글

  • churrr 2010/09/21 02:25 # 답글

    시드니 쇼핑몰에서 Fox HD 디지털 채널 서비스 가입을 받더군요.
    그런데 거기 HD티비에 틀어놓은 스포츠 경기 샘플을 보면서 어라? HD 맞나? 싶었습니다.
    궁금한 나머지 직원에게 물어보니 HD 맞다고 하는군요. 이 선명한 해상도가 대단하지 않냐며...;;;
    호주 HDTV 방송은 다른걸 다 떠나서 화질부터 HD로 만들어놓고 시작해야겠더라고요.
  • 박건일 2010/09/21 18:31 #

    churrr / 정말 호주의 HD 방송 화질은 말만 HD인 완전 가짜죠. 블루레이 정도까지는 바라지도 않고 720P 정도 화질만 제대로 나와도 얼마나 좋을까 생각했는데 이제 그런 바람도 뭐... -_-;;;
댓글 입력 영역